5세 (누나껴들기9세) 만3,7세
👩수수께끼 내볼게, 한마리는 다리 4개고 다른애는 다리2개야. 질문해줘!
👶이 동물은 알을 낳아 새끼를 낳아?
👩알을 낳는데
👶오리ㅎ 다른동물도 알낳아요?
👩네
👶어디에 살아요?
👩늪에 살아요.
👶악어
👩다른 동물도 해보자
👶어디살아요?
👩초원에 살아요
👶날아요 못날아요?
👩못날아요
👶알을 낳아요?
👩새끼를 낳아요
👶사자!
👩잘했고. 오리랑 악어에 대해서 계속해보자. 제목이 뭐에요?
👶파랑오리
👩장소가 어디로 보여요?
👶물속
👩다른 동물도 보여요?
👶응, 나비!
👩나비가 있었네. 뒷표지도 한번볼까?
👶꽃
👩한번읽어 보자
(읽기-유창하게읽어요)
왜 파랑오리일까?
👶오리가 파란색이어서?
👩실제로 있을까?
👶아니없을것 같아.
👩파랑오리는 악어를 왜배에 태웠을까?
👶배에 올라온지 모르고?
👩그러면 제목옆에 왜 나비가 있을까?
👶나비가 집을 찾으려고
👩어디서 왔을까?
👶나비의 집에서
👩악어가 자라면 오리랑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아니
👩왜?
👶악어는 자라면 오리를 잡아먹잖아. 나는 그런장면들 봤었어.
👩악어는 왜 악어가족하고 안있고 오리랑 있을까?
👶악어가 아직 어려가지고 아직 애기라 같이있어.
👩오리는 악어가 안무서울까?
👶자고 있잖아, 둘다 잘자고있어.
👩토론주제는 오리와 악어는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까?
👶없을것 같아. 악어는 오리를 금방 커서 잡아먹을거야
👩누나는 어때
👧될 수 있을것같아. 웃고있고 꽃도 올려주고 있잖아.
👩사이좋게 지내고있으니 커서도 사이좋을거라는 거구나. 그런데 준서는 크면 잡아먹을것 같데.
👧클려면 멀은것같은데. 커서도 사이좋게 지낼수있지
👩왜
오리도 클거아니야
준서는?
👶시간지나면 오리보다 악어가 더커질거야
👧아무리 커져도 오리만큼밖에 못클것같아
👩누나는 악어가 오리를 잡아먹지못할거다? 그런데 동생은 더클거라 잡아먹게 될것이래
👧사이즈로 치면 동생이 나를 잡아먹는셈인데
👩(두 의견 정리해주기) 준서는 이책이 무슨내용일것 같아?
👶파랑오리! 악어랑 놀고있는 내용
👩그러면 얘기조금만 더해보자, 준서말대로 악어가 오리보다 커진다면 어떨것같아? 잡아먹을것 같아?
👧아니 보통 스토리보면 고양이랑 오리가 친해지는 스토리도 있고 스토리 흐름상 그럴거야
👩준서생각은 어때?
👶아니야. 그냥 사정상 친해진거에서 끝나버린거야
👩그러면 그 스토리가 그렇게 끝난것은 맞지만 이후는 결국 잡아먹힐꺼다?
👶응
👩오늘 재밌었어요.
이렇게 마무리했어요!
생각보다 의견이 다르고 토론이 흥미진진했어요. 5세와 9세도 이렇게 토론이되네요❤️
악어는 크면 오리를 잡아먹잖아”라고 이야기한 장면에서는 현실 세계의 특징을 근거로 사고하고 있었고, 누나는 이야기의 분위기와 흐름을 바탕으로 관계 중심으로 바라보고 있었어요. 같은 장면을 보고도 서로 완전히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는 모습이 정말 흥미로운 하브루타 토론이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6학년인데 물어보니까 만약 같이 자랐고 특정 조건 (예를들면 누가 먹이를 제공한다던지) 충분히 친구가 될 것 같다 이렇게 말하네요. ^^
“친구가 계속 친구로 남으려면 어떤 마음이 필요할까?” 같은 질문도 이어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이야기 예측을 넘어 관계와 믿음에 대한 생각까지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